[디자인] 3DS MAX 2D를 이용한 입체도형 만들기
가. 입체 라인 만들기
(1) 뷰포트에서 원하는 Shape를 하나 그리고 Modify 탭을 선택한다.
(2) 롤 아웃 메뉴 중 [Rendering]을 선택하여 Renderable 항목에 체크한다.
(3) Thickness : 선의 두께를 조절한다.
Sides : 원통형으로 표현되는 선의 단면 모서리의 개수
Angle : 세이프의 진행 방향을 축으로 하여 단면회전
(4) Dispaly Render : 입체 Shapes의 모습이 뷰포트 상에 그대로 나타나게 한다.
나. Extrude 명령 이용하기
(1) 뷰포트에서 원하는 Shape를 하나 그리고 Modify 탭을 선택한다.
(2) Modifier List를 눌러 Extrude 명령을 선택한다.
(3) Parameters의 Amount 값을 올려주면 Shape에 높이가 생겨 입체가 된다.
다. Bevel 명령 이용하기
(1) 뷰포트에서 원하는 Shape를 하나 그리고 Modify 탭을 선택한다.
(2) Modifier List를 눌러 Bevel 명령을 선택한다.
(3) Bevel Values 값을 조절하면 가장자리가 모깎기 된 입체가 된다.
(가) Start Outline : 아래쪽 단면의 두께
(나) Level1 : 첫 번째 모깎기 정도(Outline)와 높이(Height)
(다) Level2 : 두 번째 모깎기 정도와 높이
(라) Level3 : 세 번째 모깎기 정도와 높이
라. Lathe 명령 이용하기
(1) 뷰포트에서 원하는 Shape를 하나 그리고 Modify 탭을 선택한다.
(2) Modifier List를 눌러 Lathe 명령을 선택한다. Lathe 명령은 Shape를 단면으로 하여 회전시킨 모양의 입체를 만들어 준다.
(3) Parameters
(가) Degrees : 회전각도 설정
(나) Segments : 회전체 표면의 품질, 즉 부드러운 정도를 설정함
(다) Align : 회전축의 위치 선택
① Min : Shape의 왼쪽 끝 부분
② Center : Shape의 중심
③ Max : Shape의 오른쪽 끝 부분
※ 실습예제 (책꽂이 만들기)
나. Modify의 Modifier List에서 [Extrude]를 선택하여 Parameter의 Amount 값을 5로 지정해 준다. 다. Front 뷰에서 Move Gizmo를 실행시킨 후 키보드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물체를 이동시키면 아래와 같은 Clone 옵션이 나오게 된다. Clone은 물체를 복사해 주는 명령이다. 여기서 copy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물체가 복사되어 책꽂이의 양 기둥이 되었다.
라. Top 뷰에서 책꽂이 기둥에 맞추어 Spline의 [Rectangle]을 이용하여 바닥을 그린 후 옆기둥과 마찬가지로 Modify의 [Extrude] 명령을 이용하여 두께를 준다. 마. Left 뷰에서 Spline의 [Circle]을 이용해서 원을 그린 후 [Extrude] 명령으로 책꽂이의 양쪽 기둥에 걸치는 길이의 원기둥을 만든다.
|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3D MAXS 테이블 만들기 (0) | 2020.11.29 |
---|---|
[디자인] 3D MAXS 복사하기 차이점과 복사 방법, Loft 활용 (0) | 2020.11.28 |
[디자인] 3DS MAX 실습예제 및 도형 읽기 (0) | 2020.11.26 |
[디자인] 3DS MAX 기본적인 Shape 만들기 (0) | 2020.11.25 |
[디자인] 3DS MAX 뷰포트(Viewports)와 변형도구(Transform Gizmo) (0) | 2020.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