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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3DS MAX Standard/Extended Object 만들기

2020. 11. 30.
[디자인] 3DS MAX Standard/Extended Object 만들기

. Standard Primiteves

 

 

(1) 상자(직육면체) 만들기

 

① Length : 상자의 세로의 길이

② Width : 상자의 가로의 길이

③ Height : 상자의 높이

④ Length/Width/Height Segs : 세로, 가로, 높이의 단면의 수

Segment의 수는 물체에 변형을 가했을 때 좀 더 부드러운 모양으로 물체가 변형되는데 영향을 준다.

 

 

 

(2) 콘 만들기

 

() 콘은 아래쪽의 반지름과 위쪽의 반지름이 다른 원기둥이다. 위쪽의 반지름이 0일 경우에는 원뿔이 된다.

() 첫 번째 드래그로 아래쪽 반지름, 두 번째 클릭으로 높이, 세 번째 클릭으로 위쪽의 반지름을 결정한다

 

 

(3) 구 만들기

 

() Sphere : 마치 수직의 축을 기준으로 원을 회전시켜 만든 것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수직과 수평 방향의 세그먼트가 구를 표현한다.

() GeoSphere : 일정한 크기의 삼각면으로 둘러싸인 형태의 구. Sphere에 비해 적은 수의 면으로 부드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Parameters

① Radius : 구의 반지름

② Segments : 구 옆면의 단면의 개수(수치가 높을 수록 부드럽게 표현)

③ Hemisphere : 구의 아랫부분을 표현하는 정도. 수치를 높여 반구와 같은 모양을 표현함.

④ Silce on : 구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일부 각도부분 만큼 삭제

 

 

(4) 원기둥 만들기

 

() 첫 번째 드래그로 원의 반지름을 지정하고, 높이를 조절 후 클릭하여 원기둥을 완성한다.

() Parameters

① Radius : 원의 반지름

② Height : 원기둥의 높이

③ Height Segs/Cap Segs/Side : 여러 단면의 개수

④ Silce on : 원기둥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일부 각도부분 만큼 삭제

(5) 그 외 튜브, 도넛츠, 피라미드, 주전자, 평면

 

 

 

. Extended Primitives

 

Standard Primitives 보다는 복잡한 모양의 물체들을 제공한다.

 

 

(1) Hedra (히드라) 만들기

 

() 히드라는 뿔이 달린 복잡한 방사형 입체이다.

() Parameters

 

① Family : 히드라의 종류로 수치의 변화에 따른 기본 형태의 모양에 따라 정사면체(Tetra), 정육면/팔면체(Cube/Octa), 정십이면/이십면체(Dodec/Icos)와 두 개의 별모양(star1,2)이 있다.

 

 

② Family Parameters : PQ의 수치를 조절하여 기본 모양에서 변형을 줄 수 있다. PQ는 각각 0에서 1까지의 숫자만 설정할 수 있고 두 수치의 합이 1을 넘지 못한다. 수치가 높아지면 각각 홀수 번째 면과 짝수 번째 면을 좁혀 나가는데 결국에는 꼭지점이 된다.

③ Axis Scaling : 뿔의 높이 설정

 

(2) Torus Knot(꼬인 입체) 만들기

 

() Torus Knot는 매듭을 맺은 듯한 입체적으로 꼬인 모양을 만들어 준다.

() Parameters

 

① Base Curve

 

Knot(꼬인 입체)

- P/Q : 상하로 출렁이는 파동의 개수/꼬여있는 회수

Circle(평면파장)

- Warp Count/ Height : 뿔의 수와 높이

 

 

 

② Cross Section

Radius/Sides : 단면의 지름과 모서리의 개수

Eccentricity : 단면을 납작하게 찌그러뜨림

Twist : 꼬임을 따라 뒤틀려 있는 모양 형성

Lumps : 꼬임 방향으로 굴곡을 줌

 

(3) Chamfer Box/Cylinder(모깎기 상자/실린더) 만들기

 

() Chamfer는 모서리를 부드럽게 만드는 기능이다.

() Parameters의 항목들은 Standard ObjectBoxCylinder와 같다.

 

(4) OilTank(기름탱크)/Capsule(캡슐)/Spindle 만들기

 

 

OilTank는 기름 탱크 모양의 입체인데 둥근 부분의 높이를 지정하여 모양을 변형 시킬 수 있으나 Capsule은 끝은 반구형으로 고정되어 있고 전체 길이만 변형 시킬 수 있다. Spindle은 캡슐에서 끝이 반구형이 아닌 원뿔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5) Gengon / Prism 만들기

 

 

() Gengon은 다각형 단면을 가진 기둥 모양의 입체인데 ParametersSides 수를 조절하여 다각형의 종류를 설정할 수 있다.

() Prism은 단면이 삼각형 모양인 입체 기둥이다.

 

 

(6) Hose(호스) 만들기

() Hose는 요철이 있는 호스를 만들어 준다. 드래그 하여 단면의 크기를 결정하고 난 후, 호스의 높이를 설정한다.

() Common Hose Parameters

Segments : 표면의 부드러운 정도의 품질 설정

② Start/Ends : 요철의 시작과 끝부분을 전체에 대한 %로 지정

③ Cycles : 요철의 개수

④ Diameters : 요철의 돌출 정도 설정

 

(7) 그 외 L-Ext(L형단면)/C-Ext(C형단면) 입체, Ringwave(원형파장) 만들기

 

 

Ringwav는 원형으로 퍼져 나가는 파장 형태의 입체를 만들어 준다. 주로 우주에서의 폭발과 같은 형태를 표현할 때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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