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리비어즐리 |
알폰스무하 |
아서왕의 죽음(삽화) - 日 우키요에, 아루누보 영향 살로메 - 흑백대조 단순 평면적인 묘사 엘로우 북 - 퇴폐적이라는 이유로 폐간-><샤보이>지
심미주의 사실거부,공상적세계 장조 독창성강조, 기준 규범의 초탈. 미의 자율성 비대칭 구도에서 수평선을 높게 잡음 배경 단순화 폐턴 중요시
|
지스몬다 : 화려한 디자인, 장식문자. 풍요로운색감 옷의 주름. 꽃과 식물 아르누보 양식
슬라브 서사시 : 역사와 민족애 20개의 연작 체코 사업가의 후원으로 성 비투스 성당에서 슬라브 서사시를 만듬.
파리에서 미국으로 이주 한 이유. -> 미술전공. 비평가들에게 혹평. 고향의 대한 에술적 관심의 집중.
> 알폰스무하와 필라포 토마소 마르네티의 공통점/차이점 공) 레이아웃 탈피, 역동적. 차) 알폰스무하 - 작품의 대한 의미부여 안함 , 소음시각화. 글자 무작위 필리포 마르네티 - 자간 행간의 변화. 문장 해체는 안함.
|
필라포 토마소 마리네티 |
기욤 아폴리네르 |
파괴. 늙은 수부 등의 작품. [포에지아] 문장구조 구문운용의 일관성을 깨트림 속력(전쟁), 기계 찬양 / < 미래주의 선언> 르피가로 미래주의 조각선언, 미래파문학 기술적선언 미래주의 정치강령 발표, 미래주의가 파시즘과 결합. 20세기 초미래파->장툼스툼스 도발적레이아웃. 동적활자배치
형태적언어 + 비언어적이미지. - 언어의 한계점 극복 수평적 시행 탈피 |
제 1차 세계대전 시점. 1. 구두점을 찍지않은 최초시 '포도윌' 알코올:도희적감상. 감동적절열 2. 동시성 ( 과거 현재 미래의 통일 )
칼리그램 : 시구의 배치로 이미지를 표현. 시각적 호소 구문 파괴, 문장은 해체 안함. 수평적 시행 탈피, 콜라주, 자간행간의 변화
기욤아폴리네르가 인정받는 이유. 내용이 그림을 보는 것처럼 읽는사람이 순설르 정하고 이미지도 조합할 수 있음.
모더니즘 발전에 기여. 회화적 타이포 그래피의 초석이 됨.
|
앨리시츠키 |
알렉산더 로드체코 |
카시미리 말레비치 영향 " 프로운 " 디자인
평면이지만 입체처럼 보이기도 함 공간과 시작적 동적 운동 타이포로 적용 비구상표현, 절대주의와 구성주의 요소 통합 "붉은 쐐기로 흰색을 쳐라 " 공간 구성의 실험. 새로운 기법
대량생산 -> 바우하우스 방문. 모홀리나기. 슈바터스.
타이포 원리 1. 명료성 가독성이어야 함 2. 문장배열에 있어 시각적 가능성 모색 3. 장식. 색체를 배재 4. 활자크기.순서 사진 활용 5. 영화적인 효과 6. 비대칭적 리듬, 창조적내용, 금속활자에 저항 7. 변화발전 해야 함
산세리프, 함축적 색체, 기하학도형.
|
오브리비어줄리 영향. 흑백대비. 소용돌이선. 포토몽타주기법. 단순&그래픽,서체 절대주의 영향 추상적드로잉
검정위에 검정 브루주아 형식주의 : 위에서 바라보는 사상 X 구성주의, 영동적대각선 구성구사. 공간구성 |
하버트 바이어 |
얀치홀트 |
심층적 타이포 그래피, 바우하우스 교수 산세리프만 사용
유니버설체 : 기하학 형태, 단순합리적인구조 대문자사용안함. 왼쪽정렬 그리드시스템을 잘 사용함.
덴스틸.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함
|
기존 로코코 바르크풍에대한 비판. 반성과 함께 권위적 대칭적 디자인의 가치를 탈피하고자함 레터링공부. 서체에 아름다움을 느낌.
엘리스츠키의 영향 고학의 무한한 가능성. 아름다움을 믿음.
왕실디자인에 쿠텐베르크상. <사봉체> 개발 -> 모던운동. 기느주의 동적인 구성 산세리프. 기하학적 형태. 가독성. 비대칭적구조
신타이포 그래피
1. 시각적으로 명확히 표현되어야함 2. 장식배재 3. 화면의 역동성. 대비의 효과적구사 4. 강한 대비 (전달. 가독성) 5. 여백을 살림 - 대비를 강하게 해줌. 6. 이유있는 색체 사용 7. 사진도입 8. 산세리프 옹호
|
시간흐름에 따라 디자이너 배치를 해 정리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약한 것이므로 다소 내용의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채학] 색채 이미지에 따른 심리 (0) | 2020.12.06 |
---|---|
[디자인] 현대디자인사 / 유럽디자인사 (0) | 2020.12.05 |
[타이포그래피] 오브리비어즐리 (0) | 2020.12.03 |
[디자인] 인쇄 용어 및 인쇄 용지 (0) | 2020.12.02 |
[디자인] 편집디자인 용어 (0) | 2020.12.01 |